최정유 Jeong-Yu Choi : Chairs of Thoughts

23 June - 15 July 2023
Overview

사유의 의자 : 삶의 단상

이번 전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우리 존재 의미와 삶의 모습을 나타내고자 한다. 첫 번째는 나무조각으로, ‘의자’를 상징 도구로 작품을 형상화하여 각 개인의 존재 의미를 실연한다. ‘의자’는 존재와 부재, 초대, 휴식, 흔적, 머무름 등의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각 개인은 자기의 색깔과 모양에 맞는 의자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을 자신의 세계로 초대한다. 이 초대에 응할 때 서로 간에 인식과 함께 의미와 유대가 생겨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금속을 사용하여 우리 삶의 모습과 의미를 스냅사진처럼 표현한다. ‘삶’은 인식의 과정을 통해 의식 속에 그려진 의미들의 그림이다. 이러한 ‘의미’를 은유적이고 해학적으로 형상화하여 의식 밖으로 조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 많은 순간이 삶의 굽이굽이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곁에 있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그들에게 의지하며 매순간을 헤쳐나간다.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 삶의 모습과 서로에게 어떤 존재인지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작가노트-

 
Works
Installation Views
Profile

최정유 (1961-)

국립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동대학원 미술학과(조소전공) 졸업/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포항시립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제주도립미술관, 양평군립미술관, 성남아트센터, 예술의 전당, 인사아트센터, 롯데갤러리 등에서 그룹전/ 교학사(고등), 천재교육(초등), 아침나라(초등), 미진사(고등)의 교과서에 수록/ 서울시립미술관, 한국민속촌미술관, 한국불교미술박물관, 권진규미술관 등에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