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섭 : X-Ray로 봄을 보다

3 - 23 March 2010 Sevrance Art Space
Overview

아름다운 방사선의 세계 : 정태섭의 엑스레이 아트

 

정태섭의 작품은 일차적으로 엑스레이 기계가 촬영한 이미지를 기초로 후속작업을 덧붙인 것으로 그림이라기보다는 사진에 가깝다. 일반 사진과 달리 엑스레이 사진은 맨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물체의 내부 구조를 드러내주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신기한 이미지가 된다. 우리가 빼어난 경치를 보면서 아름다운 자연이 그려낸 한 폭의 그림이라고 하듯이, 방사선의 노출에 따라 생겨난 신비한 흔적은 그야말로 흥미진진한 볼거리를 연출한다. 직업상 오랫동안 이러한 이미지와 씨름해 왔던 정태섭은 그 아름다움에 주목하여 적극적으로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시도한다.

 

정태섭의 작품은 대개 식물이나 기계가 주를 이루고 인물은 적으며, 풍경은 찾아 볼 수 없다. 이는 엑스레이 사진을 제작하는 기술과 환경에서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우선 엑스레이 장비로는 커다란 물체나 경치를 촬영할 수는 없다. 직진성이 강한 엑스레이 파장을 디텍트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와 같은 크기의 이미지캡쳐 장치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엑스레이는 사물과 인물의 내부를 속속들이 보여준다. 그것도 상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겉껍질 속에 감추어진 모습을 생생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사람 뱃속이 어떻게 생겼는지 시계 내부의 부품들은 무슨 모양인지 보여준다. 정태섭은 이러한 표현 매체의 한계와 장점을 함께 고려하여 미술작품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정태섭이 추구하는 조형적인 특성은 의외로 회화적이다. 목련 꽃을 소재로 삼은 작품들을 보면 부드럽고 가냘픈 꽃잎의 속성이 강조되어 마치 먹을 종이에 번지게 하는 선염(渲染)의 수묵화처럼 보인다. 나뭇가지의 경우는 부드러운 붓으로 그은 필획과 상당히 비슷하다. 엑스레이 사진에서 경계선이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 특성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네가티브 이미지를 반전시킨 포지티브 이미지를 사용한다. 카라 꽃의 경우는 가늘고 우아한 윤곽선이 두드러져 마치 유리로 만들어진 것 같다. 그 밖에도 호두나 땅콩, 조개와 소라, 해바라기와 담쟁이넝쿨 등에서 인공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유연하면서도 불규칙한 곡선이 눈길을 끈다. 자기 유사성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면서 불규칙한 가운데서도 내재적인 질서를 암시하는 플랙탈의 세계다. 타오르는 향 끝에서 피어나는 연기는 매끄러운 곡선을 그리며 퍼져나가다 향기만 남긴 채 흩어져 버리지만 정태섭의 작품에서는 이런 자연의 경이로움이 그대로 깃들어 있다. 정태섭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어쩌면 이미 그 자체로 보기 좋은 꽃이나 인체가 아니라 투시해서 보아도 아름다울 수밖에 없는 자연의 섭리일 것이다. 가변적인 현실과 외형에 얽매이지 않고 그 본질을 탐색할 때 인위적이고 관습적인 편견은 허물어져 버린다. 정태섭의 엑스레이 아트는 왜곡이나 변형이 허용되지 않는 엑스레이 사진을 기초로 하면서도 거기에서 사라져버린 영혼의 흔적을 최대한 되살리려는 노력의 산물이다. 이로써 위험한 방사선은 아름다운 방사선으로 변모한다.

 

- 조인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미술사)

Works
Installation Views
Profile

정 태 섭 (Tae-Sub Chung)

 

1958 부산출생

1979 연세의대 학사

1997 인제의대 의학박사

2010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Solo Exhibitions

2010 세브란스아트스페이스, 서울

2009 인사아트센타, 서울

2008 ‘X-ray Photo Art’ 닥터박갤러리, 양평

 

 

Group Exhibitions 

2009 서교난장, 상상마당, 서울

꽃이필때까지, 노원문화예술회관, 서울

Digital Brush 한국영상학회학술대회전, 힐스테이트갤러리, 서울

Party with artists, 갤러리K, 서울

처방전, 안국갤러리, 서울

2008 의사협회 100주년 기념전시회, COEX, 서울

‘Art fever’ 서호갤러리, 서울

52nd IAEA General conference, Wien, Austria

2007 미술잡지 뷰즈 창간기념 ’상상전’, 갤러리 정, 서울

‘개성과 열정전’, 닥터박갤러리, 양평

 

 

Art Fair

2009 서울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SIPA), 예술의전당, 서울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COEX, 서울

싱가포르아트페어, 싱가포르

대구아트페어

 

 

Listed

2010-5 중학교 미술교과서, 미래엔컬처(옛 대한교과서), P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