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디의 여행

11 April - 11 June 2017 Sevrance Art Space
Overview

루즈벨트 대통령의 애칭 '테디'

1902년 미국의 테오도르 루즈벨트 대통령이 미시시피로 사냥을 갔으나 곰을 한마리도 사냥하지 못했다. 그러자 보좌관들이 새끼 곰 한마리를 잡아 나무에 묶어놓은 후 대통령에게 그새끼 곰을 쏘라고 하였으나 루즈벨트 대통령은 그것을 거절했다.

클린포드 K. 베리만은 이 사건을 '미시시피 강의 풍경'이라는 제목으로 삽화로 그려 1902년 11월 16일 워싱턴포스트지에 게재했다. 그 삽화는 대중적인 반항을 일으켰고, 러시아 이주민이었던 모리스 미첨은 그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곰 인형을 만들어 브루클린에 있는 자신의 가게에서 팔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모리스는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허락을 받은 다음, 그의 별명인 테디를 본 따 인형의 이름을 '테디베어'라 지으면서 테디베어가 탄생하게 되었다.

​곰 열풍이 미국을 휩쓸고 있을 때 테디베어는 독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었다. 리차드 슈타이프는 슈투트가르트 동물원에서 그렸던 곰 그림을 바탕으로 1903년 고모의 인형 공장에서 고급천으로 곰 인형을 만들었다. 슈타이프의 첫 번째 곰 인형은 라이프찌히 장난감 박람회에 Bar55 PB라는 이름으로 전시되었고 미국의 조지 보르그펠디트라는 도매상의 눈에 띄게 되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Works
Installation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