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소연 : Black Hole

23 April - 7 June 2021 Sevrance Art Space
Overview

강한 중력으로 빛조차 빠져나올 수 없는 시공간의 영역을 뜻하는 블랙홀이라는 주제로 정소연 작가는 현실과 꿈 혹은 환영적인 이미지의 접점을 발견한다. 사진인 듯 선명한 이 작품들은 여러 이미지를 컴퓨터로 옮겨와 재구성하고 작가의 붓으로 캔버스 위에 세밀히 옮겨낸 결과물들이다. 무엇이 실재이고 무엇이 가상일까?

<피터 팬>의 네버랜드는 실제 호주 퀸즐랜드 북서부 지역을 저자, 제임스 매슈 배리가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는 나라, 즉 ‘이상적인 곳’의 상징물로 만든 것이다. 정소연 또한 작품 속 친숙한 디즈니랜드 이미지를 통해, 가상 이미지로 만들어진 상징이 실재를 대신하고, 더 나아가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가상의 ‘네버랜드’를 찾아낸다. 마찬가지로, <Some Landscape> 시리즈에서는 ‘사실적’으로 그려진 하늘과 가상의 도시 그리고 경주 안압지 지역의 모형을 사진으로 촬영해 붓으로 그려 실재와 가상의 세계가 대조되고, 얽힌 풍경을 보여준다.

 

그러나 무엇이 먼저 존재하였고, 무엇이 그것을 모방하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낯선 듯 익숙한 가상과 현실이 함께 공존하며, 서로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그 과정과 거기에서 발생하는 간극, 블랙홀인 것이다. 지금, 우리는 그 ‘블랙홀’에 서서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 것이다.

Works
Installation Views
Profile

정소연


학력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예술공학전공 영상공학 박사 (Ph. D.)

뉴욕 공과 대학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원 

Communication Arts 전공 (New York, USA) 석사 (M.A)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 (M.F.A.)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학사 (B.F.A.)

 

개인전 및 단체전

2020    《겨울 정원》, 아트파크, 서울

               Home Sweet Home》, 아트파크, 서울

2011    《도시를 스케치하다》,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서울

2010    《The Hallmark Project》, Tenri Gallery, 뉴욕, 미국

2007    《언어적 형상, 형상적 언어 : 문자와 미술》,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7    《Art Almighty》, Amos Eno Gallery, 뉴욕, 미국

2007   CTRL TIME: Soyoun Jeong》,Amelie A. Wallace Gallery,

             SUNY College at Old Westbury, 뉴욕, 미국

2006    《Ficton@Love- Ultra New Vision in Contemporary Art》,

            상하이현대미술관 상하이, 중국 & 싱가포르미술관, 싱가포르

2004    《일상의 연금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0    《미디어 시티 서울 2000, 디지털 앨리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1998    《예우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1996    《대한민국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주요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경기도 미술관

박영사

김&장 로펌

쌈지 스페이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송암천문대

인천재능대학교

East Valley Country Club

법무연수원

우리옛돌박물관

(주) 신세계

미술은행